스타투데이

  • 뉴스
  • 스포츠
  • 오피니언
  • 포토
  • 게임
속보
이전 정지 다음
3월 25일 월 서울 11.1℃흐림
pre stop next

뉴스 > 종합 프린트 구분이미지 이메일 전송 구분이미지 리스트
블랙핑크, 걸그룹 브랜드 평판 1위…2위 ITZY(있지)·3위 트와이스
기사입력 2019.03.10 08:58:30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기사 나도한마디

본문이미지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신영은 기자]

걸그룹 브랜드평판 2019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블랙핑크 2위 ITZY(있지) 3위 트와이스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9년 2월 8일부터 2019년 3월 9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1억1082만6186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2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억2032만1655개와 비교하면 7.89%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2019년 3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블랙핑크, ITZY, 트와이스, 아이즈원, 소녀시대, 레드벨벳, 드림캐쳐, (여자)아이들, 여자친구, 우주소녀, 이달의 소녀, 마마무, 에이핑크, 러블리즈, 체리블렛, 공원소녀, 티아라, AOA, 모모랜드, CLC, 에이프릴, 오마이걸, 위키미키, 페이버릿, EXID, 애프터스쿨, 라붐, 드림노트, 아이시어, 피에스타 순이었다.

1위, 블랙핑크(지수, 제니, 로제, 리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38만52 미디어지수 493만5744 소통지수 336만6227 커뮤니티지수 302만46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70만662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1430만4082와 비교해보면 18.16% 하락했다.

2위, ITZY(예지, 리아, 류진, 채령, 유나) 브랜드는 참여지수 153만5984 미디어지수 372만7344 소통지수 141만5484 커뮤니티지수 149만37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17만2522로 분석됐다. ITZY 브랜드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에 새롭게 진입했다.

3위, 트와이스(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브랜드는 참여지수 53만2848 미디어지수 318만6072 소통지수 149만4404 커뮤니티지수 262만83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4만1653 로 분석됐다. 지난2월 브랜드평판지수 1012만3910와 비교해보면 22.54% 하락했다.

4위, 아이즈원(장원영, 미야와키 사쿠라, 조유리, 최예나, 안유진, 야부키 나코, 권은비, 강혜원, 혼다 히토미, 김채원, 김민주, 이채연) 브랜드는 참여지수 55만7464 미디어지수 223만7592 소통지수 142만1877 커뮤니티지수 235만766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7만4593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864만8653와 비교해보면 23.98% 하락했다.

5위, 소녀시대(태연, 써니, 티파니, 효연, 유리, 수영, 윤아, 서현) 브랜드는 참여지수 9만5744 미디어지수 307만8456 소통지수 72만9470 커뮤니티지수 245만605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5만9720 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58만1246와 비교해보면 13.9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2019년 3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블랙핑크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2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억2032만1655개와 비교하면 7.8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9.54% 하락, 브랜드 이슈 9.22% 하락, 브랜드 소통 8.90% 하락, 브랜드 확산 4.51% 하락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2019년 3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귀엽다, 이쁘다, 사랑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빌보드, 유튜브, 불장난'이 높게 나왔다.
블랙핑크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3.98%로 분석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9년 2월 8일부터 2019년 3월 9일까지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다.

걸그룹 브랜드평판 2019년 3월 분석에는 블랙핑크, ITZY, 트와이스, 아이즈원, 소녀시대, 레드벨벳, 드림캐쳐, (여자)아이들, 여자친구, 우주소녀, 이달의 소녀, 마마무, 에이핑크, 러블리즈, 체리블렛, 공원소녀, 티아라, AOA,모모랜드, CLC, 에이프릴, 오마이걸, 위키미키, 페이버릿, EXID, 애프터스쿨, 라붐, 드림노트, 아이시어, 피에스타, 걸스데이, 프로미스나인, 세러데이, 나인뮤지스, 블라블라, 그레이시, 에프엑스, 네이처, 프리스틴, 미쓰에이, 베리굿, 스텔라, 버스터즈, 엘리스, 예쁘다, 시크릿, 립버블, 헬로비너스, 다이아, GBB 를 분석했다.

shinye@mk.co.kr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제용어사전 프린트 구분이미지 이메일 전송 구분이미지 리스트

브런치 연예
인기 포토
오늘의 화제
좌쪽이동 우측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