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투데이

  • 뉴스
  • 스포츠
  • 오피니언
  • 포토
  • 게임
속보
이전 정지 다음
2월 24일 일 서울 1.5℃흐림
pre stop next

뉴스 > 종합 프린트 구분이미지 이메일 전송 구분이미지 리스트
방탄소년단, 보이그룹 브랜드 평판 1위…2위 세븐틴·3위 엑소
기사입력 2019.02.09 08:57:18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기사 나도한마디

본문이미지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신영은 기자]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19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세븐틴 3위 엑소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1월 7일부터 2019년 2월 8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7435만4565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1월 브랜드 빅데이터 1억1027만7748개 와 비교해보면 32.58% 줄어들었다.

브랜드 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다.
보이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에디터 100명의 브랜드 모니터 분석도 새롭게 포함됐다.

2019년 2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세븐틴, 엑소, 아스트로, 뉴이스트, 비투비, 샤이니, 위너, NCT, 인피니트, 더보이즈, 비스트, 아이콘, 스트레이 키즈, 슈퍼주니어, 빅스, 몬스타엑스, 동방신기, 신화, 2PM, 블락비, SF9, 에이티즈, 핫샷, B1A4, 하이라이트, 갓세븐, 트레이, 몬트, 블랙식스 순으로 분석됐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349만7944 미디어지수 369만9264 소통지수 497만464 커뮤니티지수 288만675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05만4429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752만2776 와 비교하면 45.30% 하락했다.

2위,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디에잇, 민규, 도겸,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68만3584 미디어지수 273만6128 소통지수 118만9139 커뮤니티지수 127만475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588만3604 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82만7390와 비교하면 21.88% 상승했다.

3위, 엑소 ( 수호, 찬열, 카이, 디오, 백현, 세훈, 시우민, 레이, 첸, 타오, 루한, 크리스 ) 브랜드는 참여지수 58만4408 미디어지수 169만7024 소통지수 180만2441 커뮤니티지수 120만204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8만592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925만5930 와 비교하면 42.89% 하락했다.

4위, 아스트로 ( 차은우, 문빈, MJ, 진진, 라키, 윤산하 ) 브랜드는 참여지수 42만4248 미디어지수 213만1456 소통지수 57만3879 커뮤니티지수 49만71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2만677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55만9427와 비교하면 132.57% 상승했다.

5위, 뉴이스트 ( JR, Aron, 백호, 민현, 렌 ) 브랜드는 참여지수 42만9968 미디어지수 221만1584 소통지수 26만168 커뮤니티지수 59만594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9만766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86만8482와 비교하면 21.9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19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1월 브랜드 빅데이터 1억1027만7748개 와 비교해보면 32.5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1.54% 하락, 브랜드이슈 36.49% 하락, 브랜드소통 28.12% 하락, 브랜드 확산 29.86% 하락했다"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19년 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행복하다, 사랑하다, 귀엽다'가 높게 분석되었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빌보드, 그래미시상식, 번더스테이지'가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2.04%로 분석되었다.
방탄소년단 브랜드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32% 하락, 브랜드이슈 42.81% 하락, 브랜드소통 60.98% 하락, 브랜드 확산 33.24% 하락했다"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보이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9년 1월 7일부터 2019년 2월 8일까지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19년 2월 분석에는 방탄소년단, 세븐틴, 엑소, 아스트로, 뉴이스트, 비투비, 샤이니, 위너, NCT, 인피니트, 더보이즈, 비스트, 아이콘, 스트레이 키즈, 슈퍼주니어, 빅스, 몬스타엑스, 동방신기, 신화, 2PM, 블락비, SF9, 에이티즈, 핫샷, B1A4, 하이라이트, 갓세븐, 트레이, 몬트, 블랙식스, FT아일랜드, 브로맨스, 크로스진, 베리베리, 느와르, 빅뱅,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젝스키스, 펜타곤, BAP, 알파벳, 보이스퍼, MXM, 2AM, 헤일로, 골든차일드, JYJ, JBJ, 보이프렌드, 디크런치를 분석했다.

shinye@mk.co.kr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제용어사전 프린트 구분이미지 이메일 전송 구분이미지 리스트

브런치 연예
인기 포토
오늘의 화제
좌쪽이동 우측이동